자료실
자료실
자료실

우리아이 자존감, 연령에 맞게 잘 키워주고 있나요?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행복나무
작성일17-10-10 13:56 조회614회 댓글0건

본문

안녕하세요 행복나무아동발달클리닉입니다.

오늘은 우리 아이들의 자존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.


일단, 자존감이란 무엇일까요?

- 자존감은 스스로를 귀하게 여기는 감정입니다. 즉, 있는 그대로의 자기모습을 사랑하고 인정할 즐 아는 것을 말합니다.


그렇다면 우리아이들의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존감은 언제 시작이 되며, 시기별 자존감 발달을 위해 중요한것은 무엇일까요?



* 돌전, 애착형성이 최고로 중요해요


- 영유아기 시기 아이의 자존감 발달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은 바로 안정적 애착형성입니다.

안정적인 애착은 아이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합니다.


- 탄탄한 애착형성을 원한다면 아이가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돌봐야 합니다.

아이가 다치거나 불편하지 않도록 해결해주고 돌봐주어야 합니다.


- '자존감의 기초공사'단계


* 만3세전, 자율성이 중요해요


- 전과 달리 말을 할 수 있게 되고, 스스로 움직이고 이동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자신을 더욱 표현하고 싶어합니다.


- 이시기 아이들이 '싫어! 안해!'라고 표현하는 말은 반항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성과 독립심이 자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


- 이때 중요한 것은, 아이의 뜻을 무조건 받아주거나 거절하는 것이 아니라, '되는 것'과 '안 되는 것'을 알려주는 것입니다.


- 아이에게 위험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도록 치우고, 안전한 것은 아이들 눈높이에 두어 마음껏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(단, 안되는 것은 아무리 울고 떼써도 단호하게 '안된다'라고 말해주세요)


* 만 3~6세, 주도성이 중요해요


- 만 3~6세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'경험'입니다.


- 주도성을 발휘하는 시기이므로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'할 수 있다'라는 것을 느끼도록 도와주세요.


(하지만 주도성을 방해하는 것이 바로 과잉보호입니다. 과잉보호는 인생의 주인공이 내가 아닌 엄마라는 생각을 심어주게 되면서 자존감이 떨어지게 됩니다.)


- 아이스스로 가치를 높이려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합니다.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경험(간단한 심부름, 입고싶은 옷 고르기, 식탁 차리기 등)을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경험하며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.


이렇듯 아이들의 자존감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입니다. 부모의 올바른 양육을 통해 안정적 애착, 자율성, 주도성의 기초 공사를 튼튼히 한 아이는 성장하면서 다양한 경험까지 더하여 높은 자존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.

저희 행복나무아동발달클리닉에서는 아이들의 자존감을 우선으로 생각하며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
자존감이 낮은 아이, 행복나무아동발달클리닉이 도와드리겠습니다. 언제든지 문의 전화 바랍니다^^


문의 : 061)654-5995
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로그인